LoRa 모듈 E22-900T22S Breakout Board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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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설계 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 사항이 있다. 첫 번째로 3.3V 로 로직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할수 있는 포트를 구성하였다.  이 포트를 통해 3.3V 동작의 MCU를 사용할때 좀 더 빠르게 회로를 구성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MCU 와 Lora 모듈이 통신할때 사용할 기준전압을 직접 인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드에는 위 와같은 점퍼가 주어지는데 3.3V 나 5V 로 점프 시키지 않을 경우 VREF 핀에 사용할 소스전압을 직접 인가해 주어야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Vref를 사용하는일은 없을것 같다. 위사 진들은 이번에 제작한 테스트 모듈이다.  왼쪽은 E22-900T22S 모듈이고 오른쪽은 ATmega328P/PB 3.3V 8Mhz 보드를 준비했다. 오른쪽의 보드는 ATmega328P/PB 를 모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22-900T22S 보드의 전체 회로는 다음과 같다.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장치와 통신 할 수 있도록 레벨 컨버터를 추가 하였고, 핀 헤더를 장착하여 다른 MCU 보드와 통신하거나 점퍼를 수정해서 USB 시리얼 통신을 할수 있도록 했다. 모듈의 테스트는 mischianti의 E22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다.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는 라이브러리로 생각된다. 아래 코드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시리얼 입력을 LoRa 통신으로 전송하는 예제이다. Lora ATmega328p AUX D3 RX D4 TX D5 M1 D6/GND M0 D7/GND 송신측 코드 #include "Arduino.h" #include "LoRa_E22.h" LoRa_E22 e22ttl(4, 5, 3, 7, 6);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500); // Startup all pins and UART e22ttl.begin(); Serial.println(&q

[macOS] - 맥킨토시에서 안드로이드 게임 엑스박스 패드로 즐기기 Mumu 앱플레이어

 
윈도우에서도 mumu 앱플레이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macOS 에서도 mumu 앱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요즘은 왠만한 앱 플레이어는 macOS 에서도 사용 가능해 보인다.

앱 플레이어 설치 후 기본적인 세팅 방법은 윈도우와 동일하다. 윈도우에서는 최신 버전 설치시 영문으로 설치되고 구글 스토어도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있지만 macOS 는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 아직 중국어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도 없다.

  • 구글 플레이 설정은 당연하지만 윈도우와 똑같다.
1. 구글 플레이를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应用中心] 응용중심? 을 실행한다.


2. [游品位](어플 검색 하는 곳 인 듯)을 검색해서 설치해준다.


3. [游品位]을 샐행하고 하단에 사람 아이콘으로 이동.




4. 辅助工具 클릭으로 이동하 [KK谷歌助手] 이 보인다.
설치하는데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KK谷歌助手]을 설치하면 [Play Store] 를 이용 할 수 있게된다. 이 후에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하고싶은걸 하면된다.



5. 성능 설정
 Command + , 를 누르면 설정창이 나타난다. Retina CPU 를 너무 많이 주면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니 4개 정도가 적당하다. 컴퓨터의 CPU는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모바일 CPU 처럼 보면 오산이다. 4개도 많이준거다. Retina 기본이 사용 안함으로 되어있다. 괄호 안에 활성화하면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는걸로보아서 화면을 부르럽게 보여주는 기능 같다.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아니라서 그런지 차이를 모르겠다.
  • Mumu 앱 플레이어 조이스틱 설정 
1. macOS 에서 게임패드를 유선으로 사용해보자
macOS 에서 게임패드를 사용하기 위한 시도는 오래전부터 있었다. 360Controller 에서 최신버전을 받고 설치 한 후 재부팅을 해주면 게임패드를 사용 할 수 있게된다. 문제는 이 드라이버는 게임패드를 유선으로 이용 할 때만 사용 할 수 있다. 리시버나 블루투스 환경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게다가 Mumu 앱 플레이어는 macOS 버전에서 아직 게임패드를 다이렉트로 지원하지 않는다.

2. macOS 에서 게임패드를 무선으로 사용해보자
기본적으로 엑스박스원 패드는 블루투스로 사용은 할 수 있지만 게임패드와 게임 혹은 프로그램에 따라 작동하지 않는 키가 있을 수 있다.

3. 게임패드 키 맵핑 하기
Mumu 앱 플레이어는 게임패드 자체를 지원하지 않는다. 해결 방법은 게임 패드에 키보드를 맵핑하여 앱 플레이어에서 사용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이다. 사용 한 프로그램은 Yukkurigame 의 Enjoyable 이다. Enjoyable 은 유선, 무선을 가리지 않고 키 맵핑이 가능하다. 하지만 블루투스 환경에서 트리거는 맵핑이 불가능했다. 권장 환경이 Mac OS X 10.7 + 으로 된 걸로 보아 개발된지 오래된 프로그램이고,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최신 장비에 대해 제한적인 것 같다. 나중에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봐야겠다.



맵핑 작업을 마쳤으면 우측상단에 ">" 을 누르거나 command + R 로 활성화 시키면 된다.



아래는 키 맵핑을 마치고 붕괴 3rd 에 터치 맵핑을 적용한 화면이다. 여기 까지 오면 궁금한 점이 생길텐데 바로 시점 전환이다. 설명하기에 앞서 우선 우측의 키 맵핑 패널을 살펴보자.



시점 전환은 마우스로만 가능하다. 물론 Enjoyable 에 오른쪽 스틱을 마우스로 맵핑이 가능하지만 안정적이지 못하다. 이 것도 게임패드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 경우에는 사용하지 못 할 수준이였다.
그래서 생각해낸 해결 방안은 마로 정면보기다.

붕괴 3rd는 게임플레이 중 화면을 터치하면 카메라가 정면을 바라본다. 이를 이용하기 위해 Enjoyable 에서 오른쪽 스틱의 모든 방향을 마우스 오른쪽이나 왼쪽 클릭으로 맵핑해주면 된다.

이제 오른쪽 스틱을 그냥 건들면 정면으로 틀어진다.
이 게임은 정밀 한 시점 조정이 필요하지 않기때문에 익숙해지면 이게 더 편하다.




영상이 끊기는 것 은 화면녹화에 사용한 인코딩 프로그램의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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