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모듈 E22-900T22S Breakout Board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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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설계 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 사항이 있다. 첫 번째로 3.3V 로 로직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할수 있는 포트를 구성하였다.  이 포트를 통해 3.3V 동작의 MCU를 사용할때 좀 더 빠르게 회로를 구성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MCU 와 Lora 모듈이 통신할때 사용할 기준전압을 직접 인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드에는 위 와같은 점퍼가 주어지는데 3.3V 나 5V 로 점프 시키지 않을 경우 VREF 핀에 사용할 소스전압을 직접 인가해 주어야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Vref를 사용하는일은 없을것 같다. 위사 진들은 이번에 제작한 테스트 모듈이다.  왼쪽은 E22-900T22S 모듈이고 오른쪽은 ATmega328P/PB 3.3V 8Mhz 보드를 준비했다. 오른쪽의 보드는 ATmega328P/PB 를 모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22-900T22S 보드의 전체 회로는 다음과 같다.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장치와 통신 할 수 있도록 레벨 컨버터를 추가 하였고, 핀 헤더를 장착하여 다른 MCU 보드와 통신하거나 점퍼를 수정해서 USB 시리얼 통신을 할수 있도록 했다. 모듈의 테스트는 mischianti의 E22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다.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는 라이브러리로 생각된다. 아래 코드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시리얼 입력을 LoRa 통신으로 전송하는 예제이다. Lora ATmega328p AUX D3 RX D4 TX D5 M1 D6/GND M0 D7/GND 송신측 코드 #include "Arduino.h" #include "LoRa_E22.h" LoRa_E22 e22ttl(4, 5, 3, 7, 6);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500); // Startup all pins and UART e22ttl.begin(); Serial.println(&q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한국에 패스 오브 엑자일이 상륙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디아블로3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디아블로2의 정신적 후속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핵슬게임이다.

아직은 프리오픈 기간이지만 한국 서버가 생기면서 한국 플레이어들이 많아지고있다. 만약PC방과 같은 곳에서 한국 서버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 내 문서 > my games 에 있는 Path of Exile 폴더를 지우고 실행하면된다.

채팅장에는 무수한 한글이 보이고 여러 질문들이 올라오는데 바로 아이템 획득 키인 F 키 이다. "아이템 획득키 어떻게 사용하는건가요?", "아이템이 먹어지지 않아요!", "아이템 어떻게 주워요?" "아이템 링크 어떻게 하나요?" 등 의 질문이 많이보인다. 사실 디아블로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키 세팅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적응하기에 쉽지만 그렇지 않은사람들도 있는것으로 보인다.

드롭된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Alt 키와 Z 키가 있다.

우선 Alt 키를 눌러 푸쉬온 방식으로 누르고 있을때만 드롭된 아이템들을 확인 하는 방법과 Z 키를 이용해 푸쉬락 방식으로 한번 누르면 다음에 누를때 까지 강조효과가 지속되어 떨어져있는 아이템이나 오브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방법이 있다. 여기까지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문제없이 인지하고 있다.

아이템 링크의 경우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는 Ctrl + Alt 를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채팅창에 올릴 수 있다.

# 그럼 F 키는 어떻게 사용하나?


패스 오브 엑자일의 입력 설정에서 확인해보면 F 키는 아이템 획득 키로 지정이 되어있다. 아마 이 옵션을 본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F 키를 누르면 아이템이 인벤토리로 들어올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이렇게 생각하는 원인은 요즘 온라인 게임들은 아주 편리하게 아이템을 마우스가 아니라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해 획득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하지만 디아블로는 그렇지 않았는데 패스 오브 엑자일도 그런 이유에서 이 기능을 비활성화로 둔 것일지도 모른다.

획득 키는 UI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고 다음과 같은 3가지 선택 옵션이 존재한다.



# 비활성화
아이템 획득키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있다.
비활성화 상태 에서는 Z 키는 Alt 키와 같은 기능을 하게된다. 오브젝트와 아이템을 모두 확득및 파괴 할 수 있다. 비활성화상태에서 이 둘의 기능은 같으며 강조가 지속되느냐 아니냐의 차이만 있다.

# 강조 키 사용
이 상태에서는 Z 키만 사용했을 때 아이템을 획득 할수 없다. 하지만 꿰뚫린 시신이나 상자와 같은 오브젝트와는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아이템을 획득 할 수 있는방법은 Alt 키 뿐이다.

# 지정된 키(F) 사용
사실 이 기능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기대와는 다를것이다. 이 획득키는 F 키를 누름으로서 아이템을 인벤토리로 이동해주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획득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준다. 이 상태에서는 Alt 키로도 아이템 획득이 불가능 하며 F 키를 같이 사용해야지만 아이템 획득 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사냥중에는 Z 키를 활성화하고 획득키를 강조 키 사용 으로 하는것을 선호한다. 이렇게하면 떨어진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고 사냥에 방해받지 않으면서 먹고싶은 아이템을 Alt 키를이용해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메커니즘은 조금 다르지만 지정된 키(F) 사용 으로 하여 F 키로도 사용할 수 있다.

  • 한줄 요약
F 키는 아이템을 주워주는 키가 아니라 획득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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