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텍 드라이버 뻘짓과 블루투스 이야기


원래 매인보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리얼텍 HD 드라이버와 오디오 콘솔 유틸리디가 함께 설치가 됐었다. 그런데 오늘 다채널 스피커를 구성하려고 오디오 콘솔을 찾는데 이상하게도 사라져있었다.

  • 고민의시작
아무리 재설치해도 버전 바꿔봐도 드라이버만 설치되고 매니저 프로그램은 설치되지 않았다. 사실 매니저가 없어도 스피커 구성 마법사를 실행하면 되지만 어떻게 해결해보고 싶었다. 원래 사람이 안되면 되게 하고 싶은 법이다.


여러 시도 끝에 리얼텍 오디오 콘솔은 설치가 되었다.
너무 많은 설치와 제거가 반복되다보니 확실하진 않지만 기가바이트 앱센터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하니 된것 같다.

  • 부질없는짓
왜 이런 일을 벌이냐면 사용하던 소니 DAV-S800 앰프가 덩치가 너무커서 방에서 치워버리고 매인보드 센터/우퍼 단자에 유닛을 직접 연결하여 사용 할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시도 해보았다.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DAV-S800 의 스피커 유닛은 앰프에 물려 사용하는 녀석이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나오는 출력으로 작동할리가 없었다.

뭐 하나 이루어낸 것도 없지만 다 필요없어졌다. 하루종일 리얼텍 드라이버로 헛 짓거리만 한 샘이다. 비어있는 내 뱃속, 어질러진 내 방, 잃어버린 내 시간.

갑자기 내 자신에게 화가나기 시작했다.

  • 차선책
어차피 음악 감상을 위한 스피커이기 때문에 블루투스 앰프에 물려 사용하기로 했다. 유선이면 좋겠지만 블루투스 앰프만 있다.

사용한 앰프는 TDA7492P 이다. 1만원대 중에선 쓸만한 제품이라 생각된다. AUX 출력과 2채널 스테레오 25W+25W 단자가 있다. 블루투스 4.0 이 사용되고 8~24V 에서 작동된다.
이 작은 앰프에 프론트, 리어 스피커 까지 사용하는건 무리기 때문에 좌우 출력을 묶어서 센터/우퍼 유닛에 연결했다.

  • 예상치못한 복병
TDA7492P를 구입하기에 앞서 주의할점이 있는데 만약 당신이 인텔 AC 9560의 블루투스 5 를 사용하고 있다면 TDA7492P 를 당신의 PC 에서 사용하지 못 할 수 도있다. 왜 인지 알 수 없지만 몇몇 BLE 장치들이 인텔 AC 9560의 블루투스 5 에 연결이 되지 않았다.

하위 블루투스 버전들과 완벽하게 호환 된다는 말과는 다르게 사용불가능한 제품들이 있는 것 같다. 피버시노에 사용했었던 블루노비틀 과 TDA7492P 의 블루투스 4.0 오디오 모듈 또한 연결은 커녕 장치 검색조자 불가능 했다. HC-06 이나 HC-05 같은 블루투스 2.0 모듈은 아무런 문제없이 작동된다.

스마트폰에서는 예전부터 블루투스 5 가 사용되고 있지만 사용에 아무런문제가 없는것으로 보아 인텔 AC 9560 의 문제로 보인다. 이 문제가 드라이버로 해결이 가능한지 하드웨어의 문제인지는 모르겠다.

  • 실사용
컴퓨터에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기에는 딜레이가 너무 심해서 불편하기 때문에 결국 놀고있는 이 거대한 스피커는 TDA7492P 에 물려서 휴대폰 음악 감상용으로만 사용하기로 했다.

다채널 스피커는 작은 유선 앰프가 생기면 구성해야겠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Python] - 블루투스 모듈 HC-06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 찾기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Arduino] - HC-06를 이용해 PC 와 Arduino 블루투스 연결

[Raspberry Pi] - 라즈베리 파이에서 멀티미디어 감상에 적절한 비디오 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