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에서 리산테크 AVR FLASHER 10 사용하기

![img_1](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h_UQMMViB7Of1FnJHfsB5xeHz97bHSsjJk1JtteJCBYDswq109E_WFqRIsOuYLcGFQ2UXLdkERQHWFspN9JUUzCywiamd4JVcXVp3fPrjd0kMElJ2wlAC6fZlICVxuw6JV3bSRDRQBpITNEQgEWaCBStmQwkSV9yVxjOcZUX_XTVnxlxohNqYlUvRKls/s4000/KakaoTalk_Photo_2025-01-04-00-14-17.jpeg) AVR 프로그래밍에 주로 사용하는 리산테크의 AVR FLASHER 10 제품이다. 총 10개의 서로다른 펌웨어를 저장하여 PC 없이도 타겟 장치의 전원으로 펌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고속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주 편하다. 최근 윈도우 데스크탑 보다 맥북으로 작업을 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이 장비를 사용하는데에 소프트웨어 지원이 윈도우만 되기때문에 불편함을 격고 있었다. 이것때문에 윈도우 노트북을 장만하는건 말이 안되는거 같고 그렇다고 매번 데스크탑을 켜는것도 불편하고 고민만 하고 있었다. 예전에는 부트캠프를 사용해 윈도우 용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수 있었지만 맥북이 애플실리콘을 사용하면서 이런점은 살짝 불편해 졌다고 볼수도있다. 호환성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예전에 Whisky로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으려고했다. 아직 가상화는 시도해보지 않았는데 UTM 은 좀 쓰기가 불편했고 Parallels 는 과금방식이 전부터 마음에 들지 않았다. 사실 개인 사용 목적으로는 VMWare가 무료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 ![img_2](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l6Piz058YvIQ1Wv-lqH-lgM7cpMD1KP4Qps0jIAQ2KPVy8mK51ecO-iCA4eH3teAte-Kk...

[Arduino] - HC-06를 이용해 PC 와 Arduino 블루투스 연결


아날로그 자이로 센서의 값을 블루투스 HC-06를 통해 컴퓨터로 전달 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한다. 블루투스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 지난번과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HC-06 의 baud rate를 115200로 변경해야한다. 115200로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된다.


  • baud rate 수정
우선 아래의 코드를 아두이노에 업로드한다.


#include 

SoftwareSerial BTSerial(23);   //Tx:Digital 2pin, Rx:Digital 3pin

void setup() {
  Serial.begin(9600);
  BTSerial.begin(9600);
  Serial.println("Annajin AT");
}

void loop() {
  if (BTSerial.available())
    Serial.write(BTSerial.read());
  if (Serial.available())
    BTSerial.write(Serial.read());
}
cs

AT 커맨드를 순서대로 입력한다.
AT+BAUD8 을 입력하면 baud rate 가 115200로 바뀐다

다시 9600으로 바꾸려면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AT+BAUD4 를 입력하면 된다.
void setup() {
  Serial.begin(115200);
  BTSerial.begin(115200);
  Serial.println("Annajin AT");
}
cs

  • HC-06 페어링
컴퓨터와 페어링을 하기 앞서 아두이노의 디지털 2번과 3번에 연결했던 HC-06의 TX, RX 핀을 디지털 0번 1번으로 옮겨준다.
여기까지 한 다음에 컴퓨터에 페어링을 해야한다.
블루투스 페어링시 패스워드를 요구하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1234" 이다.


페어링을 완료하고나면 위와 같이 두개의 포트가 열려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하나는 수신 하나는 송신이다. 내 경우는 PC입장에서 COM7은 송신 COM8은 수신이였다. 이제 무선 업로드 환경이 완성되었다.

  • 시리얼 모니터링 그리고 새로운 피버시노(PivotIno)
피버시노에 사용한 블루노 비틀의 경우는 가격대가 높기도 하고 블루노 링크도 있어야 컴퓨터와 통신이 가능했기 때문에 아두이노 프로 미니 같은 저렴한 보드를 이용해 구현해보고자 한다. 그러면 블루노 비틀 하나 구입 할 비용으로 피버시노를 두 개나 만들 수 있다. 아날로그 자이로 센서의 값을 블루투스 HC-06를 통해 컴퓨터로 전달 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한다.
간단한 예제 코드를 업로드 하고 COM8로 모니터링을 열면 HC-06의 적색 LED가 점멸하지 않고 곧이어 자이로 센서 값들을 출력해준다.


다음은 이걸 이용해 피버시노를 만들어 보자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Python] - 블루투스 모듈 HC-06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