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모듈 E22-900T22S Breakout Board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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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설계 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 사항이 있다. 첫 번째로 3.3V 로 로직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할수 있는 포트를 구성하였다.  이 포트를 통해 3.3V 동작의 MCU를 사용할때 좀 더 빠르게 회로를 구성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MCU 와 Lora 모듈이 통신할때 사용할 기준전압을 직접 인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드에는 위 와같은 점퍼가 주어지는데 3.3V 나 5V 로 점프 시키지 않을 경우 VREF 핀에 사용할 소스전압을 직접 인가해 주어야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Vref를 사용하는일은 없을것 같다. 위사 진들은 이번에 제작한 테스트 모듈이다.  왼쪽은 E22-900T22S 모듈이고 오른쪽은 ATmega328P/PB 3.3V 8Mhz 보드를 준비했다. 오른쪽의 보드는 ATmega328P/PB 를 모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22-900T22S 보드의 전체 회로는 다음과 같다.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장치와 통신 할 수 있도록 레벨 컨버터를 추가 하였고, 핀 헤더를 장착하여 다른 MCU 보드와 통신하거나 점퍼를 수정해서 USB 시리얼 통신을 할수 있도록 했다. 모듈의 테스트는 mischianti의 E22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다.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는 라이브러리로 생각된다. 아래 코드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시리얼 입력을 LoRa 통신으로 전송하는 예제이다. Lora ATmega328p AUX D3 RX D4 TX D5 M1 D6/GND M0 D7/GND 송신측 코드 #include "Arduino.h" #include "LoRa_E22.h" LoRa_E22 e22ttl(4, 5, 3, 7, 6);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500); // Startup all pins and UART e22ttl.begin(); Serial.println(&q

[BSC] - 퀵핀 스마트폰 조이스틱 터치인식 문제


최근 게임패드에서 그립으로 모바일 게임환경을 바꿨다. 게임패드보다 저렴하고 손가락도 덜아프고 여러모로 신경 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좋다.
그리고 쓸림으로 화끈거리는 엄지를 위해 평가가 괜찮은 퀵핀 조이스틱을 구매했다.

하지만 이 녀석을 휴대폰화면에 부착하고 사용해 봤더니 터치 인식이 잘 안된다.
하나만 그런것도 아니고 두개 모두 터치가 잘 안되서 제품을 이리저리 살펴봤더니 원인을 알수 있었다.


미끄럼 방지 패드의 두깨가 원인이였다.
옆으로 보면 미끄럼 방지 패드가 터치 단추의 위치보다 조금 더 높아서 힘으로 누르지 않으면 화면에 닿질 않아 발생하는 문제였다.

구조가 이렇다 보니 터치인식 단추가 화면에 닿게 하기위해 보이스틱을 힘주어 누르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화면에 스크레치가 발생 할 수 도 있다.

해결방법은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불량이라고 교환을 한다던가 반품을 하는건 제품의 가격을 생각해보면 그렇게 좋은 생각은 아니다.


퀵핀은 미끄럼 방지 패드를 제거하면 쉽게 분리가 되는데 저 홈에 은박지나 종이 혹은 동봉된 알코올 티슈를 조금 잘라 쑤셔넣고 재조립 하면된다.
감도는 은박지가 제일 좋다.


이렇게 해주면 단추가 좀 더 화면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터치가 잘된다.
화면에 가까워 졌지만 그 만큼 힘주어 누르지 않아도 되기에 스크레치도 예방이 가능하다.

사용감은 부드럽고 흡착도 훌륭하고 보관도 깔끔하다.
퀵핀조이스틱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아이템이라 생각된다.
매우 만족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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