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Zero W/2W - USB OTG + mini HDMI 어댑터 만들기 2



이번 프로젝트는 Raspberry Pi Zero 2W와 위 사진과 같이 결합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라우팅 작업하기 전에 확인차 CAD프로그램으로 조립을 해보았다. 언뜻 보면 치수가 잘 맞는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았다.



Mini HDMI 의 경우 치수가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아서 보드에 물릴 부분은 1mm 로 잡고 설계하였다. 그리고 제공된 데이터 상에는 위 사진처럼 접점이 왼쪽이 비워져 있지만 판매자가 올린 상세 페이지에는 빈 공간이 오른쪽인 제품과 왼쪽인 쪽인 제품이 같이 나와있다. 주문해도 판매자의 재고량에 따라 설계에 맞지 않는 제품이 올 수 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데이터를 올렸으면 사진 도 동일한 제품으로 올려줘야지 이러면 곤란하다.



Micro USB 는 그나마 괜찮았다. 접점이 이렇게 아주 약간  붕 떠있는데, 측정해보니 0.15mm 정도였다. 그래도 이 정도로는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생각한다.



문제점은 부품을 배치하면서 발견하였다. Raspberry Pi Zero의 USB 와 HDMI 단자에 맞춤 설계를 하고 라우팅 작업을 하려 던 찰나 3D 뷰어로 이리저리 돌려보면서 뿌듯해 하다가 정면을 보게 되었는데, USB와 HDMI 의 수평이 맞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다.



실제로 CAD 프로그램으로 측정해보니 단차가 0.3mm 정도 있었다.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지만 사실 이런 단차는 최소화 하는 것이 맞다. PCB 두께를 0.8mm 정도로 줄이고 HDMI 를 납땜 할 때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다. 두께가 얇아 질수록 사용하면서 PCB가 휘어질 가능성은 높아지지만 있지만 올려질 부품이 별로 없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Python] - 블루투스 모듈 HC-06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 찾기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Arduino] - HC-06를 이용해 PC 와 Arduino 블루투스 연결

[Raspberry Pi] - 라즈베리 파이에서 멀티미디어 감상에 적절한 비디오 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