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모듈 E22-900T22S Breakout Board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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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설계 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 사항이 있다. 첫 번째로 3.3V 로 로직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할수 있는 포트를 구성하였다.  이 포트를 통해 3.3V 동작의 MCU를 사용할때 좀 더 빠르게 회로를 구성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MCU 와 Lora 모듈이 통신할때 사용할 기준전압을 직접 인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드에는 위 와같은 점퍼가 주어지는데 3.3V 나 5V 로 점프 시키지 않을 경우 VREF 핀에 사용할 소스전압을 직접 인가해 주어야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Vref를 사용하는일은 없을것 같다. 위사 진들은 이번에 제작한 테스트 모듈이다.  왼쪽은 E22-900T22S 모듈이고 오른쪽은 ATmega328P/PB 3.3V 8Mhz 보드를 준비했다. 오른쪽의 보드는 ATmega328P/PB 를 모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22-900T22S 보드의 전체 회로는 다음과 같다.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장치와 통신 할 수 있도록 레벨 컨버터를 추가 하였고, 핀 헤더를 장착하여 다른 MCU 보드와 통신하거나 점퍼를 수정해서 USB 시리얼 통신을 할수 있도록 했다. 모듈의 테스트는 mischianti의 E22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다.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는 라이브러리로 생각된다. 아래 코드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시리얼 입력을 LoRa 통신으로 전송하는 예제이다. Lora ATmega328p AUX D3 RX D4 TX D5 M1 D6/GND M0 D7/GND 송신측 코드 #include "Arduino.h" #include "LoRa_E22.h" LoRa_E22 e22ttl(4, 5, 3, 7, 6);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500); // Startup all pins and UART e22ttl.begin(); Serial.println(&q

Raspberry Pi Zero W/2W - 게임보이 만들기 1 - 디자인 설계


Raspberry Pi Zero 2W 를 사용한 세로 형 게임기 설계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되었다.
상단에는 아날로그 볼륨 조절기와 USB C 충전 포트가 있으며, 정면에는 디스플레이와 조작 버튼과 2개의 LED 가 디스플레이 우측에 있다. 



후면에는 5개의 나사 홈이 위치하며 토글 방식의 전원 스위치와 스피커 홈이 있다.
하단에는 왼쪽부터 microSD 카드, USB OTG, 컨트롤러 USB 가 있다. 컨트롤러 USB는 기본적으로 아무런 기능을 하지 않으며, 사용자가 내장 컨트롤러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용도로만 사용된다. Raspberry Pi Zero의 코어가 위치한 곳은 시원하게 열어주었다.


버튼은 첫 번째 줄은 왼쪽부터 L, M, P, R 이 위치한다. M 은 마이너스, P 는 플러스를 뜻 한다. 닌텐도의 -,+ 키를 의식하여 만들었다. ABXY 는 XBOX 배열을 사용하였다. 우측 하단의 두개의 작은 버튼 두 개는 OS의 reset 과 power 버튼이다. 기본적으로 뒷면의 전원 토글 스위치가 On 에 위치하면 전원이 켜지지만, 이 두 버튼으로도 시스템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다.

power 버튼의 경우 짧게 누르면 현재 열려있는 에뮬레이터를 끄거나 메인 메뉴로 돌아가고 길게 누르면 전원 끌 수 있다.

reset 버튼의 경우 게임을 초기화 시키며, 길게 누르면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버튼의 경우 이런식으로 회전하지 않고, 고정되도록 하였다. D-Pad의 중앙의 구멍에는 적당한 길이의 기둥을 꼽아서 상하 좌우키가 동시에 눌리지 않도록 되어있다. 기둥을 3D 프린터 출력물을 사용할 경우 잘 부러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의 나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배터리는 1500mAh를 사용하려고 한다. 뚫려있는 부분은 방열판을 설치하려고 하는데, 아직 적당한 사이즈의 방열판을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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