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mini 2 Antenna Sokect Soldering 아이피타임 미니 2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부피가 커서 좀더 미니미니한 아이피타임 미니를 구입했다.
사실 기존에 사용하던 D-link 제품도 그렇게 큰건 아니었다.
하지만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쪽에서 D-link DIR-806A는 너무 컸다.

내 조건은 이러했다.
1. USB 랜카드 정도는 아니지만 작아야한다.
2. 무조건 작아야한다.
3. 전원 입력이 micro USB 면 좋겠다.
4. LAN/WAN 포트가 있어야한다.
5. MAC address에 IP를 지정 할 수있는 펌웨어!
6. 1만원 이하여야한다.

이 조건에 iptime mini 2 은 딱 좋은 제품이다.
iptime 제품만 4대 있는데 이것으로 5대가 되었다.
iptime 제품이 좋아서 구입했다기 보다는 원하는 스펙을 지닌 제품이 iptime이 많았다.



작다는건 알았지만 정말 작아서 기분이 좋았다.
제품이 누락된것 같다고 1초 정도 착각했다

일단 포장을 뜯어보았다.
매우 작은 본체와 설명서 그리고 상대적으로 긴 micro USB 전원선이 동봉되어있다.
포함되어있는 micro USB 전원선은 데이터 전송도 된다.
크기는 매우 작아서 주머니에 넣고다녀도 무방하다.
이 제품을 선택하게된 가장 큰 이유는
첫 째로 작아서이고 둘째로 이 녀석이 공유기 이기 때문이다.

설명서를 보았다.
사실 설명서 하도 봐서 보통 잘 안보지만 그래도 뽑아준 것이니 한번 봐보기로 했다.

설명서를 보면서 알아낸 것이 있었다.
"아니 얘네는 설명서를 잘못 보냈나?
왜 여긴 안테나가 달려있어? 난 안테나 없는거 샀는데?!
분명 제품에는 안테나 달 곳도 없고 안테나도 없는데?"

잘 보니 mini 2 와 mini 3 는 설명서를 같이 사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설명서에 "mini 2 는 내장 안테나를 사용합니다." 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문득 왜 이렇게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기서무터 머릿속에 시나리오가 펼쳐졌다.

바로 검색을 해보았다. 그랬더니 재품 등록일시로 mini 3 가 2016년 말에 먼저 출시 된것 을 발견했다. 그 말은 후에 좀더 저렴하고 컴팩트하게 mini 2를 내놓은 것이다. 또한 두 제품은 같은 칩셋으로 RTL8196E 을 사용하고 기본적인 스펙은 안테나, 무게를 제외하곤 차이가 없다.

그렇다면 mini 2는 mini 3의 PCB를 고스란히 사용했을 확률이 높다.
상위 제품과 같은 기판을 사용하는건 이미 수많은 회사에서 봐왔다.
다를것이 없을거라 판단하고 뚜껑을 열어보았다.




열어보니 역시였다. 안테나 소켓부분이 그대로 있었다.
직접 mini 3 를 분해 해본것은 아니지만 외관상 안테나의 위치는 저 곳 이다.
바로 저 위치가 바로 mini 3 의 안테나 위치와 같다. 바로 작업을 시작했다.




소켓 작업을 완료했다. 어쩔수 없었다.
이미 해버린거 외부 케이스를 녹여서 구멍을 만들었다.
지금보니 작게 잘도 만들었다.
스위치 콘덴서 각종 저항 등등 뒤집어보면 RTL 칩셋이 있다.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뭔가를 넣거나 확인했을때 사용했을 법한 4핀 시리얼 단자도 있다.




외장 안테나가 있을때와 없을때의 신호 강도측정을 해보았다.
테스트는 각각 5분씩 총 10분간 테스트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위의 결과가 평균적이었다.
안테나가 있을때 신호강도가 없을때보다 10dBm 정도 높게 나왔다.
사이에 벽도 있었는데 이정도면 훌륭하다. 이제 로봇에 부착하는 일만 남았다.

안테나가 필요하면 이런 귀찮은 뻘짓 필요없이 천원정도 더 투자해서 안테나 달린걸 사면된다. 딱히 할 생각은 없었는데 그냥 사서 궁금해서 열어봤는데 있길래 해봤다.







Bye.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Python] - 블루투스 모듈 HC-06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 찾기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Arduino] - HC-06를 이용해 PC 와 Arduino 블루투스 연결

[Raspberry Pi] - 라즈베리 파이에서 멀티미디어 감상에 적절한 비디오 세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