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에서 리산테크 AVR FLASHER 10 사용하기

![img_1](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h_UQMMViB7Of1FnJHfsB5xeHz97bHSsjJk1JtteJCBYDswq109E_WFqRIsOuYLcGFQ2UXLdkERQHWFspN9JUUzCywiamd4JVcXVp3fPrjd0kMElJ2wlAC6fZlICVxuw6JV3bSRDRQBpITNEQgEWaCBStmQwkSV9yVxjOcZUX_XTVnxlxohNqYlUvRKls/s4000/KakaoTalk_Photo_2025-01-04-00-14-17.jpeg) AVR 프로그래밍에 주로 사용하는 리산테크의 AVR FLASHER 10 제품이다. 총 10개의 서로다른 펌웨어를 저장하여 PC 없이도 타겟 장치의 전원으로 펌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고속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주 편하다. 최근 윈도우 데스크탑 보다 맥북으로 작업을 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이 장비를 사용하는데에 소프트웨어 지원이 윈도우만 되기때문에 불편함을 격고 있었다. 이것때문에 윈도우 노트북을 장만하는건 말이 안되는거 같고 그렇다고 매번 데스크탑을 켜는것도 불편하고 고민만 하고 있었다. 예전에는 부트캠프를 사용해 윈도우 용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수 있었지만 맥북이 애플실리콘을 사용하면서 이런점은 살짝 불편해 졌다고 볼수도있다. 호환성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예전에 Whisky로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으려고했다. 아직 가상화는 시도해보지 않았는데 UTM 은 좀 쓰기가 불편했고 Parallels 는 과금방식이 전부터 마음에 들지 않았다. 사실 개인 사용 목적으로는 VMWare가 무료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 ![img_2](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l6Piz058YvIQ1Wv-lqH-lgM7cpMD1KP4Qps0jIAQ2KPVy8mK51ecO-iCA4eH3teAte-Kk...

[Apple] - 오래된 맥북의 처분


나도 한 동안 맥북을 사용하던 시절이있다.
맥북 프로 2010 mid 15' 지금은 커널패닉 때문에 사용 할 수 없는 수준이 되어버렸다.
커널패닉 내용을 보면 특정 그래픽 메모리 주소 접근시 무조건 커널 패닉이 발생한다.
아마도 GPU나 그래픽 메모리에 문제가 있는것 같다.

GPU관련 이슈는 오븐에 굽거나 드라이어기 히팅건 등으로 집에서 해결을 봤다는 분들도 있는데, 정말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고쳐질 수도 있지만 리스크가 높고, 다른 소자들이 떨어져 나가 는 일이 발생하면 큰일이다.

  • GPU 커널 패닉 이슈의 경우 드라이버를 제거하여 효과를 볼수도 있다

하지만 최신 버전에서는 SIP(시스템 무결성 정책)이라고 시스템 파일을 임의로 바꿀수 없다.

1. 제거를 위해서는 우선 부팅시 리커버리 모드(command + R)로 집입해야한다.

2. 리커버리모드로 들어오면 유틸리티 > 터미널 을 열어 "csrutil disable"을 입력해 SIP(시스템 무결성 정책)를 비활성 시킬 수 있다.

3. 재부팅 후 System/Library/Extensions 로 이동하여 외장그래픽 관련 kext 를 제거하면 된다.

이러면 커널패닉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동영상도 원활히 볼수 없는 수준이 된다.
그래픽 드라이버가 내외장 하나로 되어있는지 이런식으로 드라이버를 제거하면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 워드는 충분히 할수 있다.

한 때 사설 수리라도 받을까 했지만, 오래된 제품이라 고쳐쓰는게 손해라고 생각했다.
이미 메모리나 하드 CD롬도 다른 컴퓨터 부품으로 입양 간 상황이다.
이제 남은건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자판이다.

디스플레이는 휴대용으로 만들어 쓰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다.


맥북 프로 유니바디의 강화유리는 접착되어있기 때문에 열로 살살 녹이며 기타피크 같은 애들로 긁어주면 쉽게 분리가 된다. 깨지지 않게 조심해야한다.
분리 후 패널을 들어내면 뒷면에서 모델이름을 확인 할 수 있다.


내 맥북은 LG의 LP154WP4-TLA1 패널을 사용하고 있었다.

이런 패널을 모니터 처럼 사용하려면 별도의 컨트롤러 보드가 필요하다.
ad보드는 이런 패널에 전원도 공급하고 DVI HDMI 등의 포트를 제공 해준다.

ad보드 같은 경우는 큰 문제는 없지만 lvds 시그널 케이블이 문제다.
여러 사이트에 문의를 넣어보았지만 LP154WP4-TLA1 패널의 경우 배선작업은 직접 해야한다고 한다.

데이타 시트를 보고 해보려 했지만 귀찮기도 하고 실수라도 하면 끔찍하기 때문에 조금 돈이 더 들긴 하지만 이베이에서 주문을 해두었다.
3월 전에는 받을 수 있을것 같다.


최근 업데이트 : 맥북 패널을 모니터로 만들기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POE] - 패스 오브 엑자일 획득키 F 의 사용법 (Path of Exile)

[Arduino] - HC-06를 이용해 PC 와 Arduino 블루투스 연결

[Python] - 블루투스 모듈 HC-06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