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noBeetle 버전 의 경우는 BlunoBeetle(피버시노) 과 BlunoLink(PC쪽 수신기) 가 무선을 해결해 주었기 때문에 PC가 직접 블루투스로 연결되지 않았다. 게다가 BlunoLink 의 시리얼 넘버도 한 자리로 잡혔었기 때문에 반쪽짜리 성공이였다. 하지만 지난번에 만든 블루투스 모듈(HC-06)을 이용한 피버시노 는 PC와 직접 블루투스로 연결된다. 초기 버전의 피버시노가 시리얼 넘버를 이용하여 통신포트를 찾았다면 이번에는 블루투스 장치의 MAC 주소를 이용하여 통신 포트를 찾아 보려고 한다. HC-06의 MAC 주소 알아내기 우선 블루투스 모듈의 MAC 주소를 알아내야한다. MAC 주소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알아낼 수 있는데 바로 장치관리자 에서 알아낼 수 있다. 이 방법 말고도 파이썬을 이용해서 알아내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파이썬에서는 뭐가 MAC주소인지 알기 어려우니 장치관리자 에서 알아보는 것이 좋다. HC-06을 PC에 설치한 후 장치관리자에 보면 위와같이 2개의 직렬 포트가 열린것을 확인 할수 있다. 각각 송신과 수신이라고 보면 된다. 간혹 장치를 제거하고 재연결 했을때 두 포트의 역활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재미있는건 한 포트에서만 MAC주소가 검출된다는 것이다. 내 경우에는 COM7으로 부터 아두이노의 시리얼 신호를 수신하는데, 바로 이 수신 포트만 MAC 주소를 가지고 있다. 참고로 HC-06의 패스워드는 "1234" 이다. 해당 포트의 속성 > 자세히 > Bluetooth Device Address 로 이동하면 나오는 값이 MAC주소이다. 뭔가 의심스러운 사람은 스마트폰과 연결해보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아래 사진은 스마트폰에서 잡히는 MAC 주소이다. MAC 주소를 이용해 HC-06 통신 포트 찾기 장치관리자나 파이썬을 이용해 hwid(하드웨어ID) 를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값을 확인 할 수 있다. 한 가지 아
한국에 패스 오브 엑자일이 상륙하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패스 오브 엑자일은 디아블로3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디아블로2의 정신적 후속작으로 인정받고 있는 핵슬게임이다. 아직은 프리오픈 기간이지만 한국 서버가 생기면서 한국 플레이어들이 많아지고있다. 만약PC방과 같은 곳에서 한국 서버로 접속이 안되는 경우 내 문서 > my games 에 있는 Path of Exile 폴더를 지우고 실행하면된다. 채팅장에는 무수한 한글이 보이고 여러 질문들이 올라오는데 바로 아이템 획득 키인 F 키 이다. "아이템 획득키 어떻게 사용하는건가요?", "아이템이 먹어지지 않아요!", "아이템 어떻게 주워요?" "아이템 링크 어떻게 하나요?" 등 의 질문이 많이보인다. 사실 디아블로를 해본 사람들이라면 키 세팅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적응하기에 쉽지만 그렇지 않은사람들도 있는것으로 보인다. 드롭된 아이템들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Alt 키 와 Z 키 가 있다. 우선 Alt 키 를 눌러 푸쉬온 방식으로 누르고 있을때만 드롭된 아이템들을 확인 하는 방법과 Z 키 를 이용해 푸쉬락 방식으로 한번 누르면 다음에 누를때 까지 강조효과가 지속되어 떨어져있는 아이템이나 오브젝트를 확인할 수 있는방법이 있다. 여기까지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문제없이 인지하고 있다. 아이템 링크의 경우 패스 오브 엑자일에서는 Ctrl + Alt 를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아이템을 클릭하면 채팅창에 올릴 수 있다. # 그럼 F 키는 어떻게 사용하나? 패스 오브 엑자일의 입력 설정 에서 확인해보면 F 키는 아이템 획득 키로 지정이 되어있다. 아마 이 옵션을 본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F 키를 누르면 아이템이 인벤토리로 들어올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이렇게 생각하는 원인은 요즘 온라인 게임들은 아주 편리하게 아이
아날로그 자이로 센서의 값을 블루투스 HC-06를 통해 컴퓨터로 전달 받을 수 있게 하려고 한다. 블루투스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 지난번과 같은 문제 를 방지하기 위해 HC-06 의 baud rate를 115200로 변경해야한다. 115200로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된다. baud rate 수정 우선 아래의 코드를 아두이노에 업로드한다. #include SoftwareSerial BTSerial( 2 , 3 ); / / Tx:Digital 2pin, Rx:Digital 3pin void setup() { Serial.begin( 9600 ); BTSerial.begin( 9600 ); Serial.println( "Annajin AT" ); } void loop() { if (BTSerial.available()) Serial.write(BTSerial.read()); if (Serial.available()) BTSerial.write(Serial.read());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AT 커맨드를 순서대로 입력한다. AT+BAUD8 을 입력하면 baud rate 가 115200로 바뀐다 다시 9600으로 바꾸려면 다음과 같이 수정하고 AT+BAUD4 를 입력하면 된다. void setup() { Serial.begin( 115200 ); BTSerial.begin( 115200 ); Serial.println( "Annajin AT" ); } cs HC-06 페어링 컴퓨터와 페어링을 하기 앞서 아두이노의 디지털 2번과 3번에 연결했던 HC-06의 TX, RX 핀을 디지털 0번 1번으로 옮겨준다. 여기까지 한 다음에 컴퓨터에 페어링을 해야한다. 블루투스 페
뚝뚝 끊기는 화면은 유쾌하지 않다. 라즈베리 파이를 CUI 환경을 사용하면서 GPU 메모리를 신경쓰느 사람은 없다. 하지만 라즈베리 파이를 멀티미디어 감상이 이나 게임이 주 목적이라면 부족한 성능을 보완하기위해 보다 많은 GPU 메모리 공간을 고려해 볼 수 있다. GPU 메모리를 늘리기에 앞서 라즈베리 파이 3 B+ 는 1GB 의 메모리 공간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공간을 CPU과 GPU가 서로 나눠 사용한다. 라즈베리 파이에 운영체제가 설치되면 GPU 메모리는 보통 64MB 로 할당 되는데 만약 게임기를 만든다거나 멀티미디어 감상용도라면 적게 느껴질것이다. GPU 메모리 할당방법 GPU 메모리 할당을 변경해주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sudo nano /boot/config.txt 터미널에서 위 명령을 실행하여 config.txt의 마지막 부분에 위치한 gpu_mem 값을 원하는 만큼 할당해주면 된다. 또는 기본설정 > Raspberry Pi Configuration > Performance 에서 변경가능하다. 적당한 GPU 메모리 사이즈와 CPU에 미치는 영향 사용자 중에는 성능이 마음에 들지 않는건지 비디오 영역에 512MB 보다 큰 영역을 할당해주는 사람도 있지만 멀티미디어 용도로는 256MB 로도 충분했다. 사실 128MB 이상의 공간을 GPU 메모리에 할당하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다. 라즈베리파이의 메모리 공간은 1GB로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GPU 메모리를 많이 늘릴수록 CPU 메모리를 줄이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게된다. CPU는 메모리가 부족하면 스왑파일을 사용하게된다. 이런 상황은 CPU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중 하나로 너무 많은 메모리를 GPU에 할당하게 되면 오히려 전반적인 성능이 더 떨어지게 될 수 있다. 영상시청에 있어 끊김은 GPU 메모리 뿐만아니라 미디어 플레이어의 영향도 없지는 않다. 한정된 공간을 유용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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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하루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