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에서 리산테크 AVR FLASHER 10 사용하기

![img_1](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h_UQMMViB7Of1FnJHfsB5xeHz97bHSsjJk1JtteJCBYDswq109E_WFqRIsOuYLcGFQ2UXLdkERQHWFspN9JUUzCywiamd4JVcXVp3fPrjd0kMElJ2wlAC6fZlICVxuw6JV3bSRDRQBpITNEQgEWaCBStmQwkSV9yVxjOcZUX_XTVnxlxohNqYlUvRKls/s4000/KakaoTalk_Photo_2025-01-04-00-14-17.jpeg) AVR 프로그래밍에 주로 사용하는 리산테크의 AVR FLASHER 10 제품이다. 총 10개의 서로다른 펌웨어를 저장하여 PC 없이도 타겟 장치의 전원으로 펌웨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펌웨어 다운로드가 고속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주 편하다. 최근 윈도우 데스크탑 보다 맥북으로 작업을 하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이 장비를 사용하는데에 소프트웨어 지원이 윈도우만 되기때문에 불편함을 격고 있었다. 이것때문에 윈도우 노트북을 장만하는건 말이 안되는거 같고 그렇다고 매번 데스크탑을 켜는것도 불편하고 고민만 하고 있었다. 예전에는 부트캠프를 사용해 윈도우 용 프로그램을 쉽게 사용할수 있었지만 맥북이 애플실리콘을 사용하면서 이런점은 살짝 불편해 졌다고 볼수도있다. 호환성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지만 예전에 Whisky로 시도했다가 실패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으려고했다. 아직 가상화는 시도해보지 않았는데 UTM 은 좀 쓰기가 불편했고 Parallels 는 과금방식이 전부터 마음에 들지 않았다. 사실 개인 사용 목적으로는 VMWare가 무료이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 ![img_2](https://blogger.googleusercontent.com/img/b/R29vZ2xl/AVvXsEjl6Piz058YvIQ1Wv-lqH-lgM7cpMD1KP4Qps0jIAQ2KPVy8mK51ecO-iCA4eH3teAte-Kk...

[Arduino] - 디스플레이 오토피벗 디바이스 "피버시노" 파이썬 프로그램 업데이트 (피버시노 v.1.1.2)


"피벗이노"는 화면 방향을 전환할때 display.exe 라는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왔다.
문제는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이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분산되어 있으면 결손, 손상, 수정에 어려움이있다.

MDSN에서 개발자들에게 제공해주는 DEVMODE를 이용하면 연결된 디스플레이 정보를 가져와 컨트롤 패널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프로그래밍으로 만져볼 수 있다.

실제로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이나 드라이브를 운용하기위한 드라이버를 만들때 사용된다.

DEVMODE를 이용해 rotateTO 함수를 만들었다.
  • rotateTO 함수
작동방식은 오토피벗 기능을 사용할 디스플레이 넘버를 지정해주고 모니터의 현재 방향에 따른 너비와 높이 값 교환 및 회전이다. 이 함수를 이용하면 display.exe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파이썬 에서는 win32api를 이용해 DEVMODE를 사용할수 있다.
win32api를 사용하려면 라이브러리가 있어야한다.

pip install pypiwin32

이 함수는 Rotating the Screen in C# 을 참고하여 작성되었다.
Mapping the APIs의  NativeMethods 클래스에 화면 방향에 따른 상수 값이 정해져 있다.
여기서 봐야 할 값들은 다음과 같다.
DMDO_DEFAULT = 0;
DMDO_90 = 1;
DMDO_180 = 2;
DMDO_270 = 3;
이 상수값들이 디스플레이의 회전 방향을 결정해준다.

# Changing Screen Orientation Programmatically
def rotateTO(rotateDic):
   display_num = 0 # display 1
   device = win32.EnumDisplayDevices(None,display_num)
   dm = win32.EnumDisplaySettings(device.DeviceName,win32con.ENUM_CURRENT_SETTINGS)
   if 0 != dm:
       dm.PelsWidth, dm.PelsHeight = dm.PelsHeight, dm.PelsWidth
       dm.DisplayOrientation = int(rotateDic/90)
       iRet = win32.ChangeDisplaySettings(dm, 0);
   if win32con.DISP_CHANGE_SUCCESSFUL != iRet:
       print("Failed(Already) to rotate "+str(rotateDic)+" degrees")
   return win32.ChangeDisplaySettingsEx(device.DeviceName,dm)
# this code referred from "https://docs.microsoft.com/ko-kr/previous-versions/ms812499(v=msdn.10)"
cs

위 함수는 rotateDic로 부터 값을 받아와 해당 방향으로 화면 방향을 바꿔준다.
rotateDic는 다음과 같다 "{"Right":"90", "Idle":"0", "Left":"270"}"
rotateTO는 피버시노 디바이스로 부터 밭은 시리얼 값을 rotateDic을 통해 각도(90, 0, 270)로 알려주는데 이 를 90으로 나누어 사용하면된다.

  • 점유율
다음은 시스템 자원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아봤다.
일반적인 작업 환경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작업중인 프로그램들은 종료하지 않았다.

1. 피벗이노가 놀고 있을때

2. 피벗이노가 열일 할 때( 1분동안 마구 흔들었다.)


메모리 점유율은 빌드시 5.1MB 정도이고 CPU는 1~3% 정도이다.
실사용에서 1분동안 모니터를 마구 회전해서 사용하는 상황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컴퓨터 이용에 장애가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 업데이트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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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버시노 v1.0
피버시노 v1.1
피버시노 v1.1.1
피버시노 v1.1.2
피버시노 v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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