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a 모듈 E22-900T22S Breakout Board 설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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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설계 에서 두 가지 업데이트 사항이 있다. 첫 번째로 3.3V 로 로직 컨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통신할수 있는 포트를 구성하였다.  이 포트를 통해 3.3V 동작의 MCU를 사용할때 좀 더 빠르게 회로를 구성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한다. 두 번째로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MCU 와 Lora 모듈이 통신할때 사용할 기준전압을 직접 인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드에는 위 와같은 점퍼가 주어지는데 3.3V 나 5V 로 점프 시키지 않을 경우 VREF 핀에 사용할 소스전압을 직접 인가해 주어야한다.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Vref를 사용하는일은 없을것 같다. 위사 진들은 이번에 제작한 테스트 모듈이다.  왼쪽은 E22-900T22S 모듈이고 오른쪽은 ATmega328P/PB 3.3V 8Mhz 보드를 준비했다. 오른쪽의 보드는 ATmega328P/PB 를 모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E22-900T22S 보드의 전체 회로는 다음과 같다. 동작 전압 레벨이 서로 다른 장치와 통신 할 수 있도록 레벨 컨버터를 추가 하였고, 핀 헤더를 장착하여 다른 MCU 보드와 통신하거나 점퍼를 수정해서 USB 시리얼 통신을 할수 있도록 했다. 모듈의 테스트는 mischianti의 E22 라이브러리 를 사용했다.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는 라이브러리로 생각된다. 아래 코드는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시리얼 입력을 LoRa 통신으로 전송하는 예제이다. Lora ATmega328p AUX D3 RX D4 TX D5 M1 D6/GND M0 D7/GND 송신측 코드 #include "Arduino.h" #include "LoRa_E22.h" LoRa_E22 e22ttl(4, 5, 3, 7, 6); void setup() { Serial.begin(9600); delay(500); // Startup all pins and UART e22ttl.begin(); Serial.println(&q

[Arduino] - 디스플레이 오토피벗 디바이스 "피버시노" 파이썬 프로그램 업데이트 (피버시노 v.1.1.2)


"피벗이노"는 화면 방향을 전환할때 display.exe 라는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왔다.
문제는 핵심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이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기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분산되어 있으면 결손, 손상, 수정에 어려움이있다.

MDSN에서 개발자들에게 제공해주는 DEVMODE를 이용하면 연결된 디스플레이 정보를 가져와 컨트롤 패널의 디스플레이 설정을 프로그래밍으로 만져볼 수 있다.

실제로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이나 드라이브를 운용하기위한 드라이버를 만들때 사용된다.

DEVMODE를 이용해 rotateTO 함수를 만들었다.
  • rotateTO 함수
작동방식은 오토피벗 기능을 사용할 디스플레이 넘버를 지정해주고 모니터의 현재 방향에 따른 너비와 높이 값 교환 및 회전이다. 이 함수를 이용하면 display.exe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파이썬 에서는 win32api를 이용해 DEVMODE를 사용할수 있다.
win32api를 사용하려면 라이브러리가 있어야한다.

pip install pypiwin32

이 함수는 Rotating the Screen in C# 을 참고하여 작성되었다.
Mapping the APIs의  NativeMethods 클래스에 화면 방향에 따른 상수 값이 정해져 있다.
여기서 봐야 할 값들은 다음과 같다.
DMDO_DEFAULT = 0;
DMDO_90 = 1;
DMDO_180 = 2;
DMDO_270 = 3;
이 상수값들이 디스플레이의 회전 방향을 결정해준다.

# Changing Screen Orientation Programmatically
def rotateTO(rotateDic):
   display_num = 0 # display 1
   device = win32.EnumDisplayDevices(None,display_num)
   dm = win32.EnumDisplaySettings(device.DeviceName,win32con.ENUM_CURRENT_SETTINGS)
   if 0 != dm:
       dm.PelsWidth, dm.PelsHeight = dm.PelsHeight, dm.PelsWidth
       dm.DisplayOrientation = int(rotateDic/90)
       iRet = win32.ChangeDisplaySettings(dm, 0);
   if win32con.DISP_CHANGE_SUCCESSFUL != iRet:
       print("Failed(Already) to rotate "+str(rotateDic)+" degrees")
   return win32.ChangeDisplaySettingsEx(device.DeviceName,dm)
# this code referred from "https://docs.microsoft.com/ko-kr/previous-versions/ms812499(v=msdn.10)"
cs

위 함수는 rotateDic로 부터 값을 받아와 해당 방향으로 화면 방향을 바꿔준다.
rotateDic는 다음과 같다 "{"Right":"90", "Idle":"0", "Left":"270"}"
rotateTO는 피버시노 디바이스로 부터 밭은 시리얼 값을 rotateDic을 통해 각도(90, 0, 270)로 알려주는데 이 를 90으로 나누어 사용하면된다.

  • 점유율
다음은 시스템 자원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알아봤다.
일반적인 작업 환경에서 사용하는 디바이스이기 때문에 작업중인 프로그램들은 종료하지 않았다.

1. 피벗이노가 놀고 있을때

2. 피벗이노가 열일 할 때( 1분동안 마구 흔들었다.)


메모리 점유율은 빌드시 5.1MB 정도이고 CPU는 1~3% 정도이다.
실사용에서 1분동안 모니터를 마구 회전해서 사용하는 상황은 극히 드물기 때문에
컴퓨터 이용에 장애가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 업데이트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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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버시노 v1.0
피버시노 v1.1
피버시노 v1.1.1
피버시노 v1.1.2
피버시노 v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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